쇼핑몰 택배 계약을 위해 알아야 할 5가지 주의사항

상세페이지 제작, 상세페이지 사이즈, 상세페이지 기획, 디자인 참고 사이트, 상세페이지 만들기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택배 계약입니다. 택배사 선정은 배송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것은 고객 만족도 관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운영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되는데요. 따라서 배송 업체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오늘은 쇼핑몰 택배 계약 시 살펴봐야 하는 조건부터 택배 계약 신청 방법, 주의 사항, 그리고 마케팅 자동화 등과 연계해 효율적으로 배송 서비스를 관리하는 방법까지 총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쇼핑몰 택배 계약 업체 선택 기준

쇼핑몰 택배 계약, cj 택배 계약 요금, 택배 계약 단가, 소량 택배 계약, 사업자 택배

출처: Freepik

배송 상품 취급 여부

사업자 택배를 위해 배송업체를 찾으실 때는 자신이 판매할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인지 보셔야 하는데요. 배송업체 별로 취급 가능한 상품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업체는 위험물이나 특수한 크기의 상품을 취급하지 않을 수 있기에 상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배송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 평균 배송 건수

택배 업체를 선택할 때, 나의 월 평균 배송 건수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 평균 배송 건수에 따라 계약 단가가 달라질 수 있으며, 배송 건수가 너무 낮으면 계약 자체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의 월 평균 배송 수요를 잘 예측하여서 배송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쇼핑몰의 배송 수요를 파악하였다면, 나의 수요를 잘 충족시켜줄 수 있는 배송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나의 쇼핑몰에서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등을 진행할 경우, 명절 시즌 배송 가능 건수 등을 잘 파악하여 예정된 날짜 안에 고객에게 물건을 배송해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지역 및 국제 배송 범위

사업자 택배를 선택할 때는 배송 가능한 범위를 고려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해외 배송까지 염두에 두고 계신다면, 해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여부도 잘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해외가 아니더라도 제주도 같은 오지 배송 가능 여부나 요금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배송 속도와 안정성

쇼핑몰 택배 계약을 할 때는 배송 업체의 배송 속도와 안정성도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데요. 택배 시스템을 통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빠르고 정확한 배송이 중요합니다.

또한 배송 중 상품의 파손이나 손상이 일어나면 안되므로, 이런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업체를 찾으셔야 하며 배송 지연이나 파손 등에 대한 클레임이 적은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수료 및 서비스 옵션

사업자 택배를 선택할 때 택배 계약 단가를 잘 확인해야 하는데요. 택배 계약 요금은 배송 수량과 품목, 무게 및 부피에 따라 결정이 되며, 택배사마다 쇼핑몰 규모에 따라 택배 계약 단가를 1천 원 대부터 3천 원대까지 다양하게 책정됩니다.

소량 택배 계약의 경우 가격이 다소 높게 책정될 수 있기에 사전에 택배사와 잘 협의하여 택배 계약 단가를 결정한 후 최종 계약을 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배송 추적 및 반품 픽업 서비스 등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지도 고려해 사업 운영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쇼핑몰 택배 계약 신청 방법 2가지

출처: GS 편의점 택배 홈페이지

사업자 전용 편의점 택배 계약 신청

온라인 쇼핑몰 운영 초기에는 소량 택배 계약이 어려워 보통 우체국이나 편의점 택배를 통해 택배를 발송하는데요. 편의점 택배 계약 중 사업자 택배로 보내실 수 있으며, 별도의 계약 없이 사업자 회원 가입 후 자동 적용됩니다. 택배 계약 단가는 사업자 회원으로 전환 시 자동 적용되며, 각 편의점 택배사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S 편의점 택배의 경우 택배 계약 단가가 국내 택배 한정 동일권 타권 동일하게 2kg 이하 3,000원~3,200원 / 5kg 이하 4,200원 / 10kg 이하 5,100원 (10kg 초과분은 국내택배 일반 운임을 따름)입니다.

🔍GS 사업자 전용 편의점 택배 가격 안내 보기

택배사별 공식 홈페이지 택배 계약 신청

온라인 쇼핑몰의 주문량이 점점 늘어나면 소량 택배 계약에서 더 유리한 조건으로 택배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택배 계약 단가는 월 평균 배송 건수, 주요 배송 지역, 주요 배송 물품의 성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cj 택배 계약 요금을 확인하고 싶다면 cj 택배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 후 개별로 요금 협의가 가능합니다. 자신의 사업과 잘 맞는 택배사를 확인하고 택배사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계약이나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CJ 택배 계약 요금 문의하기

3.쇼핑몰 택배 계약 준비물

쇼핑몰 택배 계약, cj 택배 계약 요금, 택배 계약 단가, 소량 택배 계약, 사업자 택배

출처: Freepik

쇼핑몰 택배 계약 등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필요합니다.

1. 사업자등록증 사본
2. 상품의 종류 명시
3. 고객센터 번호
4. 주소
5. 이메일
6. 보증보험 가입서류(cj 택배 계약 요금 체결을 할 때 신용 계약으로 진행한 경우)

※ 신용계약: 당월 1개월 기간 동안 발생된 택배 비용을 익월 계산서  발행 후  10일 이내 입금 하는 계약방식

4. 쇼핑몰 택배 계약 시 주의 깊게 봐야 할 점

쇼핑몰 택배 계약, cj 택배 계약 요금, 택배 계약 단가, 소량 택배 계약, 사업자 택배

출처: Freepik

상품 운송 보험 및 책임 규정 확인

배송 서비스가 진행되면서 상품이 운송 중에 손상되거나 분실될 경우에 대비하여 택배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험 서비스의 가입 여부와 보상 범위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상품 손상이나 분실 시 계약 회사의 책임 범위와 그에 따른 보상 절차를 명확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반품 및 교환 정책 검토

온라인 쇼핑에서는 반품 및 교환 정책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쇼핑몰 택배 계약 시에도 배송사의 반품 및 교환 정책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고객이 상품을 반품하거나 교환할 때의 절차와 필요한 서류, 비용 부담 주체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반품 시 발생하는 비용과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판매자 또는 구매자)에 대한 규정을 확인해 자신의 운영 방침과 맞는 지 판단하고, 실제 쇼핑몰 배송 정책을 세우는 데 반영하셔야 합니다.

택배 계약 요금 결제 방법

택배 비용의 결제 주기나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있는지도 계약 시 살펴봐야 하는데요. cj 택배 계약 요금을 낼 때는 선불 결제와 신용거래가 있습니다.

선불 결제는 상품을 택배사로 인계한 즉시 계약된 금액을 지불하는 것을 말하며, 신용거래는 월말 세금계산서 발행 후 일시금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사업 특성 상 월 결제로 지불하는 것이 유리할 지, 건 당 결제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 지 등을 확인하고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상품, 지역에 따른 추가 배송비 등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지도 살피셔야 합니다. 택배 계약 요금을 선택할 때는 결제 방법의 종류도 고려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배송 서비스도 마케팅 자동화로 편리하게 구축하기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할 때 배송 준비부터 예약, 취소 및 발송 중, 지연, 입금 요청 등 다양한 배송 서비스 과정에서 필요한 안내 메시지를 발송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서비스가 곧 고객 관계 강화를 위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일이 수동으로 챙기며 메시지를 보내기 어려운 만큼 자동으로 미리 설정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타스온 마케팅 자동화를 이용하면, 사이트 방문객의 행동 데이터에 따라 지정된 액션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어 배송 과정에서 필요한 안내 메시지도 자동적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도 이메일, 문자, 웹, 모바일 기반의 푸시 메시지, 친구톡, 알림톡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쇼핑몰 특징에 따라 효과적인 채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스온은 고객의 캠페인 성과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며, 성과가 없다면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되기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배송 서비스 안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면? <타스온 마케팅 자동화 바로 가기>


오늘은 쇼핑몰 사업자가 택배 계약 시 알아야 할 5가지 중요한 내용에 대해 정리해드렸는데요. 배송 서비스는 고객의 만족도를 넘어 충성도를 얻는 데도 핵심적인 요소인 만큼 본 정보를 잘 활용하여 사업자 택배 선택 시 효율적이고 만족스러운 비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으시길 바랍니다.

🔍CRM 마케팅이란, 캠페인 대비 927% 수익 올린 성공 사례 알아보기

온라인 사업자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바로 가기>

실시간 고객 행동데이터 기반 통합 메시징, 통신 3사 타겟 마케팅, TasOn 홈페이지 방문하기
궁금한 내용이 있나요? 문의주시면 바로 답변 드립니다! 문의하기
카페24 연동 후 고객에게 개인화 메시지를 보내세요. 타스온 카페24 페이지 방문하기
팔로우하고 TasOn 소식 빠르게 알아가세요. 타스온 페이스북 방문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