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A] 매출 증대를 위한 필수 전략 : 마케팅 자동화(Marketing Automation)의 중요성

기업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매출 증대를 위해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마케터는 뉴스레터, 콘텐츠 발행, 프로모션뿐 아니라 구매 유도를 위해 리마인드 메시지, 홈페이지 팝업 노출 등 고객 맞춤형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 모든 캠페인을 일일이 세팅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기엔 마케터의 시간과 비용이 여의찮습니다.

이럴 땐 마케팅 자동화(Marketing Automation)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 어떨까요?

🔍 마케팅 자동화의 필요성

마케팅 자동화(Marketing Automation)는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과 함께 고객을 잘 이해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등 고도화된 마케팅에 관심이 높아지며 주목받는 서비스인데요. 마케터들은 단순 1회 성 구매를 위한 전략보다는 고객 성향/데이터를 바탕으로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전략을 생각하게 됩니다.

TasOn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 같은 지정된 캠페인(액션)을 자동으로 실행해 주는 On/Off-site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가 있다면 시간, 비용 절약뿐 아니라 마케팅 효과까지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만족하는 그 서비스!

마케팅 자동화는 모든 마케터가 사용하는 서비스는 아니지만, 사용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TasOn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 이용 고객도 꾸준히 늘어나 2020년과 비교했을 때 약 70% 고객이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7월 기준)

TasOn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는실시간 고객 행동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 캠페인 실행, 성과 리포트까지 자동화하는 마케팅 클라우드입니다. 마케터가 자주 이용하는 50여 개 캠페인이 자동화 되어있어 이미지/메시지만 작성하면 되며, 이메일 · 문자 · 친구톡 · 푸시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 별도의 솔루션 구축 없이 캠페인 운영과 메시지 발송이 가능한 SaaS 환경을 제공하며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등 입점몰이면 스크립트 설치 후 바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실제 타스온을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었는데요. 전체 3분의 1 이상의 고객이 일주일 2~3회 정도 타스온을 사용하고 있으며, 캠페인이 다양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어 만족스러워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분야/업무별로 어떤 캠페인을 설정할 수 있을까요?

사이트 방문 고객 .. 1명이라도 이탈시키고 싶지 않다면? 리타겟팅 캠페인

리타겟팅 캠페인은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 중 이탈한 고객에게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 전환을 유도하는 캠페인입니다. 문자, 친구톡, 이메일, 푸시 등의 채널을 활용하여 회원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방문/가입 > 상품조회 > 장바구니 > 결제 > 구매 단계를 기준으로 다음 단계로 이동을 유도하여, 고객 이탈을 최소화하고 매출을 증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리타겟팅 캠페인 활용 ① : 프로모션 마케터

이벤트, 자사 / 제휴 / 모바일 프로모션, 기획전, 리텐션 등 신규 고객 유입과 고객화를 담당하는 프로모션 마케터는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등 후속 관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타겟팅 캠페인을 이용해 이탈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합니다.

🌟 리타겟팅 캠페인 활용 ② : 퍼포먼스 마케터

데이터 결과를 중요하게 여기는 퍼포먼스 마케터는 효과적인 성과 측정과 달성을 위해 고객의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확보를 위해 CVC(고객 획득 비용)를 낮추고 CVR(목표 전환율)과 ROAS(광고비 대비 수익율)을 높여 매출을 높이는 방안을 추천하는데요. 캠페인을 활용해 이탈 고객을 잡고, 마케팅 예산 분배를 고민해 보세요.

🌟 리타겟팅 캠페인 활용 ③ : 그로스 마케터

캠페인 성과와 고객 지표를 분석하여 개선안을 수립하는 그로스 마케터는 CDJ(고객 구매 여정)을 세워 지표를 설계하거나 집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리타겟팅 캠페인을 활용하여 매출 증대 퍼포먼스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CDJ를 이해하여 단계별로 최적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면 고객의 반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팝업을 노출하여 특정 행동을 유도하고 싶다면? 온사이트 캠페인

온사이트 캠페인은 사이트에 접속 중인 고객(방문자)에게 팝업을 노출하여 회원가입, 채널 추가, 상품 조회, 구매 등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캠페인입니다. 마케팅 수신 동의한 회원에게만 발송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에 방문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온사이트 캠페인 활용 ① : 브랜드/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콘텐츠 마케터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춰 콘텐츠를 기획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브랜드 전략에 맞춰 메시지 구상 및 잠재 고객과 소통하는데요.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방문객)에게 매력적인 메시지를 노출하고 싶다면 온사이트 캠페인을 추천합니다.

🌟 온사이트 캠페인 활용 ② : 서비스 기획자

브랜드/ 콘텐츠 마케터와 마찬가지로 단순 판매가 목적이 아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가 메인입니다. 고객(방문객)이 사이트를 이탈하지 않도록 페이지별로 소구점을 어필하여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수집된 고객정보를 활용하여 고객과 상호작용을 하고 싶다면? CRM 캠페인

CRM 캠페인은 리타겟팅 캠페인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요. 리타겟팅 캠페인이 이탈 고객에게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 전환을 유도하는 캠페인이라면, CRM 캠페인은 구매 단계와 상관없이 보유하고 있는 회원 정보를 이용하는 캠페인입니다. 적립금, 가입일, 생일 등 회원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과의 연결을 강화하고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CRM 캠페인 활용 : CRM 마케터

CRM 마케터는 고객 관리 등 소통을 메인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형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해진 요즘. 고객의 데이터와 관심도를 파악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CRM 캠페인의 사용 횟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CRM 캠페인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