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도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 창업 6단계 따라하기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1인 기업으로 시작할 수 있는 사업인 만큼,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기회가 열려있는 곳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그만큼 창업 준비 과정에서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놓친 부분이 없는지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1인 사장님을 위한 효율적인 준비 단계와 쇼핑몰 창업 순서 6단계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단계: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한 시장 분석

출처: 네이버쇼핑파트너센터

시장 조사와 경쟁사 분석

쇼핑몰 창업 준비 첫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판매할 제품을 결정하고, 판매할 대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캠핑용품’을 판매하기로 결정하였다면, 타겟 소비자층을 2030 세대와 4060 세대로 세분화할 수 있고 각 소비자층에게 캠핑용품을 판매하는 전략과 매체는 달라져야 합니다. 따라서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수요를 파악하고, 판매 대상을 명확히 설정해 사업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경쟁사 제품의 강점, 약점을 분석하고 벤치마킹하면 사업 초반의 방향성을 잡아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하고, 쇼핑몰의 차별화 전략을 고민하는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1인 쇼핑몰 창업, 쇼핑몰 창업 준비를 위한 시장 조사

출처: 네이버쇼핑파트너센터

● 타겟 고객층 식별 및 타겟팅 전략 수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을 위해서는 타겟 고객층을 명확히 정의하고 이들의 니즈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타겟 고객층을 세분화하여 연령, 성별, 관심사 등을 고려하여 식별해 보세요. 이를 바탕으로 타겟팅 전략을 수립해 해당 고객들에게 어떤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 계획할 수 있습니다.

타겟 데이터를 모으고, 세분화해서 전략을 세우기 어렵다면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화 솔루션은 고객의 특징이나 관심사별로 세분화해 주고 매출 상승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에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세요. 일정 매출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창업을 시작하시는 1인 쇼핑몰 창업자도 부담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타스온 자세히 알아보기

2단계: 법적 및 제도적 측면

온라인 쇼핑몰 창업, 1인 쇼핑몰 창업, 쇼핑몰 창업 준비를 위한 법적 제도 고려

출처: Freepik

● 사업자 등록 및 온라인 판매 관련 법률

쇼핑몰 창업 준비 과정에서 온라인 상거래와 관련된 소비자 보호법 및 개인정보 보호법 등을 숙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의 거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분쟁을 예방하고, 쇼핑몰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습니다.

● 사업자 등록 방법

1인 쇼핑몰 창업을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이 필수적입니다. 사업자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고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 사업자 등록을 완료해야 하고, 사업자 등록 이후에는 관련 세무청이나 기관에 필요한 신고 및 납세를 해야 합니다. 이로써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쇼핑몰 창업, 사업자등록부터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정리 – 보러 가기

3단계: 플랫폼 및 솔루션 선택

온라인 쇼핑몰 창업, 1인 쇼핑몰 창업, 쇼핑몰 창업 준비를 위한 플랫폼 선택

출처: IT조선

● 이커머스 플랫폼 or 호스팅 서비스 선택

온라인 쇼핑몰 창업 시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할 것인지, 자사몰을 구축할 것인지, 병행해서 진행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자사몰을 구축하는 경우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쇼핑몰 제작이 가능합니다.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할 때는 상품 업로드, 주문 처리, 재고 관리, 결제 시스템 등 목표 거래량에 맞게 쇼핑몰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호스팅 서비스의 기본 요금제와 기능에 따른 추가 비용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 온라인 쇼핑몰 제작 사이트 3개 서비스와 비용 비교 – 보러 가기

● 웹사이트 디자인 및 개발 방안 검토

쇼핑몰 웹사이트는 온라인 쇼핑몰의 얼굴이며,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과 편리한 기능을 갖춘 쇼핑몰 제작이 필수적입니다.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자사몰을 구축한다면 호스팅사가 제공하는 디자인 템플릿을 활용해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제작 사이트마다 보유하고 있는 템플릿이 다르니, 브랜딩에 적합한 디자인 템플릿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 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쇼핑몰 웹사이트는 모바일 친화적이어야 하고, 웹사이트의 속도와 성능을 최적화하여 사용자들이 원활한 이용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디자이너 없이도 상세페이지 만드는 사이트 추천 4곳 – 보러 가기

4단계: 상품 준비 및 구매 과정

온라인 쇼핑몰 창업, 1인 쇼핑몰 창업, 쇼핑몰 창업 준비를 위한 배송 및 상품 준비 과정

출처: Freepik

● 상품 조달 및 재고 관리 계획 수립

상품의 품질과 다양성은 온라인 쇼핑몰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쇼핑몰 창업 준비 과정에서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소싱처를 확보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또한, 쇼핑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재고 관리가 필요합니다. 재고 관리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재고 파악을 바탕으로 상품을 발주하고, 배송 과정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 결제 및 배송 시스템 구축

안전한 결제 및 신속한 배송 시스템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해서는 간편 결제를 비롯해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하고 안전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야 합니다.

또한, 빠른 배송을 위한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구매 과정을 원활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쇼핑몰 택배 계약을 위해 알아야 할 5가지 주의사항 – 보러 가기

5단계: 마케팅 및 홍보 전략

온라인 쇼핑몰 창업, 1인 쇼핑몰 창업, 쇼핑몰 창업 준비를 위한 마케팅 방법

출처: Freepik

● 디지털 마케팅 채널 선택과 활용

온사이트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SEO),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등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타겟 고객층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해 매출 상승을 유도해야 합니다. 각 채널의 특성과 장단점을 고려하여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면 온라인 쇼핑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진행할 때, 신규 고객 또는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에게 일일이 수동으로 마케팅을 시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반대로 일괄적인 마케팅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은 구매 전환율 상승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면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해 보세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하면 이메일, 문자, 알림톡, 푸시 알림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고, 고객 반응에 따라 크로스채널 개인화 마케팅까지 가능합니다. 마케팅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해 매출을 높여 보세요.

✅ 메일, 문자, 알림톡까지 한 번에! 타스온 통합 메시징 더 알아 보기

6단계: 오픈과 운영

온라인 쇼핑몰 창업, 1인 쇼핑몰 창업, 쇼핑몰 창업 준비를 위한 운영 방법

출처: Freepik

● 온라인 쇼핑몰 오픈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쇼핑몰 창업 순서는 마무리되고,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합니다. 오픈 이후에도 상품 관리, 주문 처리, 고객 서비스 등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오픈 이후에도 지속적인 마케팅과 서비스 개선을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유지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고객 서비스 및 피드백 관리 방안

고객들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은 온라인 쇼핑몰의 성공을 위한 핵심입니다. 고객들의 불만사항이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개선해 고객들의 이탈을 방지해야 합니다.

💡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운영하기

온라인 쇼핑몰 창업, 1인 쇼핑몰 창업, 쇼핑몰 창업 준비를 위한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타스온

앞서 소개해드린 쇼핑몰 창업 순서 6단계를 따라 하면 쉽고 간단하게 쇼핑몰 창업 준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3가지는 판매할 제품 선택, 타겟 고객층 설정, 마케팅 전략 수립입니다. 쇼핑몰 매출 상승을 위해서는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활용해 신규 고객을 유입하고 기존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해야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TasOn을 활용하면 쇼핑몰 매출 상승에 필요한 마케팅 자동화부터 통합 메시징 관리까지 한 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1인 쇼핑몰 창업, 쇼핑몰 창업 준비를 위한 타스온의 알림톡 기능,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1인 쇼핑몰 창업자 분들은 마케팅에 시간과 비용을 별도로 투자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하면 별도로 마케터를 고용하지 않아도 되어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고,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는 타겟 마켓팅을 적시에 진행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타스온에서 설정한 캠페인의 성과가 나지 않으면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 부담 없이 30일 무료체험을 활용해 보세요.

✅ 타스온 마케팅 플랫폼이 궁금하다면?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쇼핑몰 창업 순서 6단계를 따라 차근차근 쇼핑몰 창업 준비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필요한 더 자세한 정보는 타스온 블로그에 작성된 다양한 콘텐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할 제품과 타겟 고객층을 설정하는 1단계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한다면, 5단계에서 마케팅, 광고 전략을 실행해 매출 상승을 큰 폭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고객 행동데이터 기반 통합 메시징, 통신 3사 타겟 마케팅, TasOn 홈페이지 방문하기
궁금한 내용이 있나요? 문의주시면 바로 답변 드립니다! 문의하기
카페24 연동 후 고객에게 개인화 메시지를 보내세요. 타스온 카페24 페이지 방문하기
팔로우하고 TasOn 소식 빠르게 알아가세요. 타스온 페이스북 방문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