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2021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최초의 이메일 마케팅이 언제 시작했는지 아는가? 최초의 이메일 마케팅은 1978년 Digital Equipment Corp에서 근무한 Gary Thuerk이라는 세일즈 마케터가 컴퓨터 판매를 위해 고객 400명에게 이메일을 보내면서 시작됐다. 그는 이메일 마케팅으로 매출 1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1996년 Hotmail 이 세계 최초로 웹 기반 무료 이메일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메일 마케팅 시대가 열렸다. 그러나 길지 않았다. 휴대폰이 나오고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이메일 마케팅은 구석으로 몰렸다. 문자, 메신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수많은 마케팅 채널이 이메일을 위협했다.

2021년에도 당신이 이메일 마케팅을 주목해야 할 이유

사실 이메일 마케팅은 1980년부터 위기 소리를 들었다. 1989년, 팩스 마케팅이 이메일을 대신할 거라는 예측이 있었다. 일부 기업과 대학에서만 인터넷이 활용되는 탓에 이메일은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지 못할 것이라는 점 때문이다.

수십 년이 흐른 지금, 이메일 마케팅은 여전히 살아있다. 고객 확보와 참여를 유도하면서 비용은 저렴한 효율성 높은 마케팅 채널 수단이다. 비즈니스 전문가의 80%는 이메일 마케팅이 고객 유지를 증가시킨다고 생각하며(Emarsys, 2018), 응답자의 59% 이메일 마케팅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SaleCycle, 2018). 이메일 마케팅의 투자 대비 수익은 SNS 마케팅과 비교해 약 30배 높다. 이메일만 있으면, 쇼핑몰 발송 완료 메일 한 통으로 고객을 유인할 수 있다. 2021년에도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를 눈여겨봐야 하는 이유다.

리서치 플랫폼 FinancesOnline 리포트KOMARKETING 보고서를 바탕으로 2021년에 주목할 이메일 마케팅 키워드 5가지를 꼽아 정리했다.

① 개인화

생일 이벤트, 제목 개인화는 이미 이메일 마케팅에서 자리 잡았다. 그냥 이메일을 보내기보다 개인화된 이메일 제목을 작성하면, 오픈율을 최대 50% 이상 개선할 수 있다. 문제는 고객이 더는 이름 정도 불러주는 개인화 이메일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앞으로는 이메일에서 좀 더 세심한 개인화 마케팅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지난날 내가 실제로 구매한 제품에 기반해 비슷한 물품을 추천해 주는 이메일, 내 구매 정보를 바탕으로 추천해 주는 맞춤형 이메일이 고객 눈길을 사로잡을 것이다. 개인화 난이도가 높아진 셈이다.

② AI와 자동화

개인화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AI와 자동화가 이메일 마케팅에 활용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메일 마케팅은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실시간으로 맞춤형 이메일 마케팅을 자동화하는 영역까지 발전했다. 2021년에는 AI와 자동화를 결합한 이메일 마케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고객의 관심사를 분석해서 개인화 이메일을 보내는 것을 넘어, 초개인화 마케팅을 자동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식이다.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이 어떤 제품에 관심을 보였고, 어떤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고, 결제는 언제 했으며, 어떤 이벤트에 가장 많은 반응을 보였는지 등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메일로 제때 할인 쿠폰을 제시하거나 이벤트 프로모션 이메일을 발송하는 게 가능해질 전망이다.

| 당신이 알아야 할 2021년 이메일 마케팅 키워드. 출처 : financesonline
| 당신이 알아야 할 2021년 이메일 마케팅 키워드. 출처 : financesonline

③ 반응형 콘텐츠

이메일 마케팅의 핵심을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데 있다. 일방적으로만 정보를 전달하는 식의 정적인 이메일은 경쟁력을 읽을 것이다. 지난해 유행한 MBTI 콘텐츠, 유튜브 동영상 등 사용자 반응을 유도하는 콘텐츠가 이메일 마케팅 핵심으로 자리 잡았다.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점점 진화해 2020년엔 증강현실(AR)을 적용한 이메일 마케팅이 등장했다. 애플은 ARkit이라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도구(SDK) 지원을 통해 이메일에서도 손쉽게 AR을 삽입할 수 있다.

반응형 콘텐츠로 꼭 첨단 콘텐츠를 생각할 필욘 없다. 이메일 푸터 영역에 고객 의견을 받는 설문조사나, 의견을 남길 수 있는 공간을 추가하는 식으로 정적인 이메일을 대화형 이메일로 바꿀 수 있다.

④ 모바일 최적화

대부분의 이메일이 PC 만큼 모바일에서도 열린다. 따라서 모든 유형의 기기에서 쉽게 열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 콘텐츠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2018년 기준 전 세계 이메일의 61%는 모바일 장치에서 열렸다. 2011년 모바일에서 열린 27%와 비교하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메일 마케팅에서 모바일은 이제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 2011년과 비교해 모바일에서 이메일을 여는 확률이 2018년 2배 이상 증가했다.
| 2011년과 비교해 모바일에서 이메일을 여는 확률이 2018년 2배 이상 증가했다.

 

⑤ 프라이버시

2021년 가장 주목해야 할 트렌드다. 개인화 마케팅, 대화형 이메일 콘텐츠를 구성하면서 사용자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이 필요할 때다. 어떤 정보를 수집하는 고객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해당 데이터를 마케팅 외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이메일 수신 리스트를 올바르게 관리하고 보관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서드파티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 제공 업체의 GDPR 준수 여부 확인도 빼놓지 말아야 한다.

| 이메일 마케팅이 프라이버시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
| 이메일 마케팅이 프라이버시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

“Email Marketing is Not Dead”

이메일 마케팅을 하겠다고 기획안을 보고하면, ‘시대에 뒤떨어진 마케팅을 하는군’이라는 시선을 보내는 상사에게 이젠 당당하게 말해보자. “이메일 마케팅은 죽지 않았다. 신뢰성 높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라고. 1989년부터 꾸준히 이메일 마케팅은 사라진다고 했지만, 2020년을 넘어 주목받고 있으며, 우리 회사 매출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채널 수단이라고 말이다.


매출을 극대화하는 이메일 마케팅

TasOn과 함께면 가능합니다

https://www.tason.com/

TasOn 마케팅자동화 30일 무료체험 시작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