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푸시로 시작하는 라이브 커머스 마케팅

앱 푸시로 시작하는 라이브 커머스 마케팅

하루에도 수많은 라이브 방송이 열립니다. 고객이 알아서 방송 정보를 알아내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길 기대하는 건 기적에 가깝죠. 어떻게 해야 고객이 라이브 방송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을까요?

많은 마케터가 광고를 떠올립니다. 구글, 네이버, 인스타그램, 카카오 등 주요 채널로 라이브 방송 시간에 맞춰 광고를 내보냅니다. 광고를 클릭하면 라이브 방송으로 넘어가게 말이죠.

배너 광고 유입이 아니라 보유한 회원 정보를 바탕으로 라이브 방송 시청을 유도할 방법은 없을까요?

 

앱 푸시 메시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앱 푸시로 텍스트 또는 간단한 이미지를 첨부해 보낼 수 있습니다. 고객은 팝업 알림 또는 상단 알림 영역에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지요.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 주문이나 배달의 민족 같은 배달 앱 주문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주문이 언제 들어갔는지, 배송 또는 제조가 언제 시작됐는지 등의 알림 메시지 노출이 바로 앱 푸시 메시지를 활용한 경우입니다.

 

| 라이브 커머스 시작 3분 전, 2분 전에 타겟 고객에게 앱 푸시 메시지를 발송. 라이브 방송에 접속하게 만들 수 있다
| 라이브 커머스 시작 3분 전, 2분 전에 타겟 고객에게 앱 푸시 메시지를 발송. 라이브 방송에 접속하게 만들 수 있다

 

이 앱 푸시 메시지를 이용해 라이브 방송 시작 직전 고객 휴대폰으로 라이브 방송 시작 알림 메시지를 보내면, 고객이 호기심에 눌러볼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작 3분 전, 2분 전에 타겟 고객에게 앱 푸시 메시지를 발송. 라이브 방송에 접속하게 만들거나, 라이브 방송 시작 자체를 알릴 수 있습니다. 시청 타겟이 명확하다면, 해당 타겟만 추려서 방송 시작 전 라이브 방송 일정을 상기시킬 때 사용할 수도 있겠죠.

 

예약푸시 기능으로 원하는 시간에 정확히 노출

그러나 앱 푸시는 모바일 운영체제마다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메시지 양에 제약이 있습니다. DB 환경, 네트워크 한계, 모바일 운영체제 제약 속에서 한 번에 수백만 건에 이르는 메시지를 동시에 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10시 홈쇼핑 시간 시작에 맞춰 앱 푸시 메시지를 보냈는데, 누군가는 방송이 끝난 후 메시지를 받는 경우도 생기죠.

국내 유명 홈쇼핑 H사가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하면서 휴머스온을 찾아온 이유기도 합니다. 휴머스온 TMS는 예약푸시 기능으로 마케터가 지정한 시간대에 정확하게 앱 푸시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시간만 설정하면, 회원 수 제약 없이 앱 푸시 메시지를 원하는 시간에 띄웁니다.

 

휴머스온 TMS에서 예약푸시 기능을 이용해 앱 푸시 메시지를 원하는 시간에 노출할 수 있다.
| 휴머스온 TMS에서 예약푸시 기능을 이용해 앱 푸시 메시지를 원하는 시간에 노출할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 등 사용자 참여가 필요한 시점에, 메시지를 보여줌으로써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할 수 있죠. 홈쇼핑 방송이 진행되는 와중에 상품 구매 메시지 노출, 사용자 구매를 유도할 때도 적격입니다.

 

라이브 커머스로 유입된 고객 붙잡을 땐, 마케팅 자동화

LF몰이 라이브 커머스 방송 당일, 쇼핑몰 방문 고객을 분석해 본 결과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18%였다고 합니다. 시청 고객 중, 신규 회원이 15%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실시간 채팅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프로그램화를 통해 정기적 유입 채널을 확보한 덕이죠.

라이브 커머스는 홈쇼핑과 달리 실시간으로 히든 세일, 라이브 방송 시간 한정 구매 혜택 등을 제공해 구매를 유도, 매출을 높이는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고객을 화면 앞으로 불러오는대서 그치지 않고, 구매를 유혹할 수 있죠. 이 타이밍에 맞춰 메시지를 보낼수록 상품 판매 가능성이 커지고, 이는 매출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TMS는 TasOn 마케팅자동화와 연동, 푸시 메시지 발송 이후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발송 메시지를 분석해 도달률, 수신 결과, 선호 시간, 선호 채널 등을 분석하고 모니터링해 보여줘 마케터가 타겟 고객 대상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매출 극대화는 TasOn 마케팅자동화가 도와드립니다.

지금 바로 경험하세요

TasOn 마케팅자동화

 

30일 무료체험 시작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