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톡은 고객과의 첫 접점이자, 브랜드 경험을 좌우하는 핵심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커머스, 배달 플랫폼, 금융 서비스 등 고객과의 접점이 많은 서비스일수록 알림톡 의존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개당 단가는 분명 몇 원 수준인데, 월 10만 건, 100만 건씩 발송하다 보니 비용이 부담 되고,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많은 담당자가 ‘단가’만을 기준으로 업체를 고르곤 합니다.
하지만 알림톡은 단순한 메시지 발송을 넘어 브랜드 경험을 좌우하는 도구입니다. 가격 경쟁력은 기본, 운영의 안정성까지 확보해야 하는 분들을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할 3가지 알림톡 업체 선정 체크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1. 공식 딜러사 여부 확인
해당 업체가 공식딜러사인지 재판매사인지 확인해보세요.

알림톡 시장에도 유통 구조가 있습니다. 공식딜러사와 직접 계약하면 유통 단계가 최소화되어 효율이 높아집니다.
- 공식딜러사: 고객사 → 공식딜러사 → 카카오 → 수신자
- 재판매사: 고객사 → 재판매사 → (추가 중계업체) → 공식딜러사 → 카카오 → 수신자
재판매사를 이용하면 중간에 한 단계 혹은 여러 단계가 더 추가됩니다. 문제는 각 단계마다 마진이 붙고, 단가가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반면 공식 딜러사와 직접 거래하면 중간 마진 없이 합리적인 단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휴머스온은 카카오와 직접 계약을 맺고 알림톡 인프라를 운영하는 사업자입니다.
공식 딜러사는 대기업만 쓴다는 오해
-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누구나 공식 딜러사의 안정적인 인프라와 합리적인 단가를 누릴 수 있습니다. 실제 고객사 중에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비지니스를 운영하시는 고객분들이 더 많습니다.
2. 대체 발송 기능 및 통합 플랫폼 여부
알림톡 발송 실패 시 1~2초 내에 SMS/LMS로 자동 전환되는지 확인하세요.

알림톡 발송 실패 시 자동으로 문자로 전환해 발송하는 대체 발송(Fallback) 기능은 많은 기업에서 필요한 핵심 기능입니다. 중요한 공지나 알림이 누락되지 않도록 보장하는 안전장치이기 때문이죠. 이는 문자중계사이자 통합 메시징 플랫폼을 도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입니다. 이때 실패한 메시지를 자동으로 문자로 전환하는 기능은 필수입니다.
3. 발송량에 따른 단가 구간의 확장성
발송량 구간에 따라 자동으로 단가가 조정되는 시스템인지 확인하세요.

지금은 월 1만 건을 발송하지만, 프로모션 한 번에 10만 건으로 급증할 수도 있습니다. 그때마다 재협상을 할 수는 없겠죠. 당장의 몇 원 차이도 중요하지만, 비즈니스가 성장했을 때 얼마나 유연하게 대응해줄 수 있는 파트너인지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림톡, 타스온에서 시작하세요
타스온은 카카오 공식 딜러사이며, 알림톡뿐 아니라 단체문자·스마트문자(RCS) 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메시지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월 발송량이 10만 건 이상이라면 현재 이용 중인 서비스 대비 상당한 비용 절감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단가 비교만으로도 연간 운영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기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