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마케팅 성과정리는 잘 하셨나요? 통계에 따르면, 하반기 평균 마케팅 예산이 15%이상 절감되었다고 해요. 여름 프로모션 효율을 극대화하려면, 당장 비용 쓸 일은 많은데 어떻게 아껴야 할까 고민이 깊어집니다.
그래서 준비했어요! 지금 타스온 에서는, 대고객 메시징 마케팅 비용을 아낄 수 있도록 메일+문자+알림톡+팩스까지! 20% 추가 충전 해드리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에요!
그리고, 적은 비용과 적은 노력으로 더 큰 효율을 누리실 수 있도록 뉴스레터 클릭율 높이는 아주 쉬운 방법도 함께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예산은 줄었지만, ROI는 챙기는 하반기 되시길 바라요. 😊
콜투액션(Call-to-Action, CTA) 클릭률 높이는 방법
뉴스레터를 보내는 가장 중요한 이유, 구독자들의 참여를 측정하는 클릭율(Click Through Rate)을 높이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볼게요.
의외로 많은 콘텐츠 마케터들이 문자를 작성할 때, 콜투액션(CTA, Call to Action)의 중요성을 간과합니다. 잠재 고객을는 문구 기획은 물론이고, 디자인도 클릭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뉴스레터 내 CTA를 활용하여, 클릭률을 어떻게 하면 끌어올릴 수 있는지, 3가지 쉽고 기본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살펴 볼게요!
① CTA ‘위치’: 뉴스레터 전체 길이의 1/3 이내
CTA 자체를 소비자들이 불편하게 여긴다고 생각해, 뉴스레터의 가장 하단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죠. 인간의 주의력은 8초라는 말 들어 보셨죠? 메일을 받고 초반 서너 문장 읽고 나면 주의를 끌기 힘들다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CTA의 위치는 뉴스레터의 1/3 이내에 나와야 클릭 유도라는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는거죠. 그리고, 하나의 이메일에는 하나의 CTA가 가장 좋습니다. 이메일을 보내는 목적이 저 마다 다르겠지만, 목적 당 하나의 CTA를 달아야 가장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저도 이번에, 하단에 있던 CTA를 오프닝 구간으로 옮겨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기존 평균 클릭률 16% → 19% 까지, 효율이 3% 이상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지금 당장 뉴스레터 포멧에 큰 변화를 주기 어렵다면 CTA 위치 부터 한 번 점검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② CTA ‘컬러’: 눈에 띄는 컬러 사용
CTA의 색상 또한 브랜드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따르는 것이 정석이지만,색상들이 시선을 사로잡기에 부적절하다면 조금 다른 시도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터 입장에서는 구독자가 콘텐츠를 좀 더 읽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알려야 할 혜택이나 프로모션이 있다면 당연히 프로모션이 더 중요하겠죠?
CTA의 색상이 뉴스레터 전체에서 가장 먼저 이목을 끌 수 있는지 이번 기회에 한 번 확인해보세요.
레퍼런스 조사를 하다 보니, 기업들이 BI 컬러와 무관하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CTA 컬러는 RED 였어요. 색상표 1번에 있는 가장 강렬한 컬러인 만큼, 사람의 주의를 끌기에 유리하기 때문이겠죠.
③ CTA ‘모양&크기’: 적당한 사이즈의 직사각형 버튼
조사에 따르면 가로로 긴 직사강형 버튼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오히려 CTA를 목적으로 제작한 이미지는 광고를 연상시켜 버튼보다 낮은 성과를 냈다고 하네요.
크기도 위의 이유와 유사합니다. 이메일 전체 너비를 덮은 이미지 사이즈는 더 이상 효과를 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크기에서 가장 신경 쓸 점은, 뉴스레터를 PC나 스마트폰에서 열었을 때 각각 큰 차이가 없는 크기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클릭률을 높여줄 CTA 디자인 3가지 포인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지금 당장 뉴스레터 포멧에 큰 변화를 주기 어렵다면? CTA 디자인 부터 한 번 점검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 통합채널메시징 타스온 에서는
대고객 메시징 마케팅 비용을 아낄 수 있도록, 메일+문자+알림톡+팩스까지! 20% 추가 충전 해드리는 프로모션을 진행중이에요!
마케팅 예산은 줄었지만, ROI는 챙기는 하반기 되시길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