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Humuson People] 새로운 것에 도전을 좋아하는 TasOn운영팀 장성욱 파트장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전문기업 휴머스온의 대표 솔루션은 TasOn입니다. TasOn은 통합메시징 기능과 마케팅 자동화를 활용한 개인별 타겟 마케팅 분석 기능 제공 등 고객 맞춤형 발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SaaS 플랫폼인데요

오늘은 TasOn운영팀 서비스운영파트의 장성욱 파트장과 함께 휴머스온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1.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TasOn 운영팀의 서비스 운영 파트장 장성욱입니다.

이전에는 SI, SM를 하며 주로 백엔드(스프링부트, django) 업무를 담당했고,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프론트엔드(타임리프, 머스태치, vue.js) 업무도 했었습니다. 2022년 휴머스온으로 입사했고 전체 경력은 5년차입니다. MBTI는 ENFP이며 취미는 웨이트 트레이닝입니다.

Q2. 팀/파트 소개와 현재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TasOn 서비스 운영 파트는 전체 6명이며 다들 열심히 하시고 밝은 분위기입니다.

서비스 운영 파트인 만큼 각자 세분화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크게 TasOn운영 및 VOC 처리, 마케팅, 기획 및 데이터 분석 등으로 나누어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저는 TasOn, MA, Pushpia의 전반적인 운영과 기능 개선 및 VOC 처리 등 전반적인 운영 업무와 함께 서비스 개발 업무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분들 모두가 각자 업무를 잘 하고 계시고 연령대도 비슷하여 친밀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Q3. 출근부터 퇴근까지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나요?

아침에 출근하면 먼저 그 날 해야 할 업무를 리스트업 합니다. 업무 관리는 주로 Jira와 Confluence를 통해 관리하며, 중요한 업무들은 별도로 문서화하여 남겨둡니다. 업무 시간에는 개발 업무와 운영에 관련된 전반적 업무를 진행합니다. 퇴근 시간에는 그 날 했던 업무들을 정리한 후 Jira와 Confluence를 통하여 업무를 공유합니다. 

Q4. 참여했던 업무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화와 그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모든 업무들이 기억에 남지만 그 중에서도 작년 9월에 진행했던 TasOn 신규 가입 프로모션 이벤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기획부터 개발까지 촉박하게 진행되었던 업무였는데요. 당시에 전체적인 서비스 흐름이 다 파악하지 못했던 상태라 이벤트 기능을 개발하면서 TasOn의 기능과 서비스 플로우를 파악했습니다. 주어진 시간이 매우 짧아 완성을 할 수 있을지 걱정이었지만 의도했던 대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어 뿌듯했습니다.

또 기억에 남는 업무는 각 서버마다 활성화된 서비스 헬스 체크, 디스크 사용량을 알람으로 받을 수 있는 기능이 부족하여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었는데요.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활성화된 서비스 및 디스크 사용량을 체크해 운영 인력에게 문자로 알람을 보내는 기능을 구현 후 서비스 장애 발생 시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어 보람 있었습니다.

Q5. 업무를 수행하며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가요?

TasOn 서비스 운영 및 개발 업무는 서비스 이력도 긴 만큼 레거시 코드들이 매우 많아 다양한 환경에서의 개발 경험이 필요합니다. 개발 능력과 함께 중요한 역량은 높은 서비스 이해도와 긍정적인 사고 방식,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TasOn 뿐 아니라 MA, Pushpia 서비스 모두를 이해하고 있어야 VOC 처리 및 기능 개선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운영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유형의 고객을 상대하게 되는데, 여기서 필요한 것이 긍정적인 사고 방식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보입니다.

Q6. 서비스 운영 및 개발 직무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개발자에게 있어 기본적으로 개발 스택이 가장 중요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에 맞게 서비스 이해도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런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것이 서비스 운영이라고 생각합니다. 운영 업무를 하면 어떤 부분에서 고객이 불편을 느끼는지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앞으로 더 좋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개발자라면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저 또한 ChatGPT를 더욱 알고 싶어 최근 ‘GPT 제너레이션’이라는 책을 읽고 있어 개발 직무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Q7.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팀의 분위기가 밝아 업무를 즐겁게 할 수 있으며, 팀장님을 비롯 여럿 경력이 오래되신 선배들도 있어 업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이 저희 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TasOn 서비스 운영 및 개발 업무를 통해 서비스 이해도/코드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운영 개발 업무 역량을 키우기에 좋습니다.

마케팅 인사이트와 업계 최신 트렌드를
타스온 뉴스레터를 통해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