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M (recency, frequency, monetary)

바쁜 업무 중에 만난 어려운 전문 용어, 궁금하지 않았나요? 휴머스온이 어렵고 복잡한 용어를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휴머스온 단어서랍에서 하나씩 꺼내서 확인해보세요.

RFM은 Recency(최근성), Frequency(빈도), Monetary(금액)의 약자로, 고객의 최근 구매 시점, 구매 빈도, 구매 금액을 기준으로 고객을 세분화하는 분석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가치를 평가하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Recency(최근성): 고객이 마지막으로 구매한 시점. 최근에 구매한 고객일수록 재구매 가능성이 높습니다.
  • Frequency(빈도): 일정 기간 동안의 구매 횟수. 자주 구매하는 고객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습니다.
  • Monetary(금액): 일정 기간 동안의 총 구매 금액. 높은 금액을 지출한 고객은 기업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RFM 분석을 통해 고객을 VIP, 잠재 VIP, 이탈 우려 고객 등으로 분류하고, 각 그룹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RFM 기준으로 고객을 분리하는 일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보는 것을 넘어서,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의미 있는 그룹으로 나누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와 기술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내부에 영입하거나 외부 자원을 활용해야 하고, 분석 환경을 구축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마케팅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TasOn 마케팅자동화는 이커머스 마케터를 위한 RFM 기반 AI 세그먼트 타겟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복잡한 분석 과정 없이도 고객을 행동 기준으로 자동 분류하고, 각 세그먼트에 맞는 메시지를 빠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마케터는 분석보다는 전략 수립과 실행에 집중할 수 있고, 적시에 맞춤형 메시지를 보내는 정밀 타깃팅도 훨씬 수월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TasOn은 고객 분석부터 타깃팅, 실행까지 이어지는 CRM 마케팅의 여정을 모두 지원해 드립니다. 이미 많은 마케터가 타스온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데이터 기반 RFM 전략을 구현해 매출 상승 효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활용이 어렵거나, 전략 실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지금 바로 타스온 전문가와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운영은 더 간편해지고, 마케팅은 더 정교해집니다.

마케팅 인사이트와 업계 최신 트렌드를
타스온 뉴스레터를 통해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