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전에 탈출한 고객, 잡으러 가는 방법 ✨

마케팅자동화 리마케팅, 결제 직전 떠난 고객 사로잡기

 

마탐생 🔍

마케팅자동화 탐구 생활 캠페인 응용편 5화

 

| 결제 전에 탈출한 고객, 잡으러 가는 방법 ✨

지금까지 TasOn 마케팅자동화를 이용해 ‘각 쇼핑몰 전환퍼널에서 이탈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게끔 만드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고객에게 자동으로 가입 혜택을 문자로 보내는 방법이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장 많이 조회한 상품을 알려주는 방법 등이 있었죠.

오늘은 전환퍼널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에 이탈하는 고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바로 상품 결제 단계에서 탈출한 고객입니다.

분명 구매를 결심하고 결제 페이지까지 왔을 텐데, 왜 페이지를 나갔을까요? 고객이 결제 단계에서 상품 구매를 좀 더 고민하기 위해 페이지를 나갔을 수 있고, 오류나 불편한 점이 있어서 페이지를 이탈했을 수도 있습니다. 결제 단계 페이지를 탈출한 이 고객,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을 이용해서 바로 잡으러 가보죠.

📍 캠페인은 언제 진행하면 좋을까요?

쇼핑몰 방문자 대비 구매 전환율이 낮다면,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을 매일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캠페인을 여러 개 만든다면, 프리퀀시 캡핑과 우선순위 설정을 추천합니다.

 

📍 프리퀀시 캡핑이란?

| 프리퀀시 캡핑 설정

프리퀀시 캡핑은 똑같은 고객에게 리마케팅 캠페인 메시지가 계속해서 발송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프리퀀시 캡핑을 설정하면 특정 기간 동안 고객이 최대로 받을 수 있는 메시지 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관리]-[캠페인 설정]에서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일 1회, 주 2회로 설정합니다.

참, 우선순위도 함께 설정하세요.
우선순위는 쇼핑몰 고객이 두 개 이상 캠페인 조건을 동시에 만족할 때를 고려한 기능입니다. 이런 경우, 우선순위에 따라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우선순위는 프리퀀시 캡핑 설정 페이지에서 수동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 맨 위에 있는 캠페인부터 먼저 발송되므로, 원하는 캠페인을 가장 위에 놓습니다. *단, [실시간 발송] 캠페인은 메시지가 항상 최우선으로 발송되며, 별도로 순위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프리퀀시 캡핑과 우선순위 자세한 내용은 부가기능 편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설정

 

이제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을 설정해 봅시다.
TasOn 마케팅자동화에서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대상설정발송 시점을 정합니다.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은 발송 시점에 따라 두 유형으로 나누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이탈하자마자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면? 실시간 발송!

|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대상설정

대상설정

[조건1] : 결제 페이지에 도착한 고객을 타겟으로 설정합니다.

[조건 2] : 조건 1에 해당하는 타겟 중 일정 시간 내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고객을 타겟으로 설정합니다.
*글 내에서 조회 기간과 조건을 충족한 고객을 타겟이라 하겠습니다.

[발송 시점] : 메시지 발송 시점입니다. 조건에 해당하는 타겟에게 즉시 메시지를 보냅니다. 광고성 문자는 야간시간(오후 9시 ~ 다음 날 오전 8시)에 전송할 수 없으므로 해당 시간대 발송한 메시지는 예약 발송으로 다시 발송합니다.

[주문/결제 페이지 URL] : 결제 여부를 측정하는 요소입니다. 쇼핑몰 주문/결제 페이지 URL을 기반으로 방문고객이 상품 결제 단계까지 갔는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페이지 설정]에 주문/결제 페이지 URL을 등록하면, [캠페인 대상설정]에도 자동 설정됩니다. *[페이지 설정]에 상품 페이지 URL이 등록되어 있지 않을 경우, 직접 URL을 적을 수 있습니다.

[구매 완료] : 상품을 본 방문 고객이 해당 상품을 구매했는지 알기 위해, 구매 여부 이벤트를 측정할 요소입니다. 기본 설정값은 이벤트입니다.
*이벤트 : 고객이 [구매 완료 버튼] 등 특정 요소를 클릭할 때 구매 완료로 처리합니다.
*URL : 고객이 [구매 완료 페이지] 등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때 구매 완료로 처리합니다.

[예상 규모] : 설정한 조건에 맞춰 캠페인을 실행할 경우 메시지를 받을 예상 고객 수입니다.

 

🎯 메시지를 예약발송하고 싶다면? 정해진 시점 발송!

|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대상설정

[조회 기간] : 메시지 발송 대상 [조건]에 해당하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회 기간을 ‘2일 전 0시~24시’ 로 설정하면, 2일 전에 결제 단계에서 이탈했으면서, 상품 구매 내역이 없는 회원에게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기본 설정값은 ‘1일 전 0시~24시’입니다. 조회 기간은 최대 30일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건1] : 결제 페이지에 도착했으나

[조건 2] :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발송 시점] : 메시지 발송일입니다. 쇼핑몰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대로 타겟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시간대는 오전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한 시간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값은 오전 10시입니다. 광고성 문자는 야간시간(오후 9시 ~ 다음 날 오전 8시)에 전송할 수 없으므로 예약 발송을 설정합니다.

[주문/결제 페이지 URL], [구매 완료], [예상 규모] 내용은 모두 실시간 발송 대상 조건과 같습니다.

📍 캠페인 목표는 뭔가요?

|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목표 사례

[전환 유형] 매출
[추적 기간] 1일

캠페인 전환 목표란 목표 달성 여부 조건입니다. 전환 유형을 매출로, 추적 기간을 1일로 설정할 시, 전환 목표는 타겟이 메시지를 받고 24시간 이내에 구매한 상품 금액입니다.

 

| 응용사례✔

Puppy Love Cat 쇼핑몰은 전문 애완동물 식품 쇼핑몰입니다. 아직 문자와 이메일, 친구톡 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자 구독자 1,600명, 이메일 구독자 800명, 친구톡 구독자 1,000명이 있습니다. *구독자란, 채널 수신동의를 한 고객을 의미합니다. Puppy Love Cat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상품을 내놓으며 상품 품질이 좋아 고객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환 퍼널을 확인해보니 많은 고객이 결제 단계에서 상품을 구매하지 않고 페이지를 이탈했습니다. Puppy Love Cat 쇼핑몰은 매출을 높이기 위해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을 이용하려 합니다.

Puppy Love Cat 쇼핑몰은 혹시나 결제 시스템 오류로 인해 고객이 페이지를 이탈한 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 메시지에 ‘결제 오류가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해달라’는 문구를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 캠페인 기간

캠페인은 매일 진행하므로, 캠페인 기간은 따로 설정하지 않겠습니다. 프리퀀시 캡핑은 주 2회, 일 1회로 설정합니다.

|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 기간 설정

📍 대상 설정

고객이 결제 준비를 모두 완료할 때 결제 단계 페이지를 조회합니다. 결제 단계 페이지를 이탈한 고객이 바로, 구매하게 만들기 위해 [발송유형]-[실시간 발송]으로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 대상설정

[조건1] 결제 페이지에 도착했으나
[조건 2] 10분 내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발송 시점] 즉시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 발송 제한 시간으로 인해 발송되지 않은 메시지 처리 : 예약발송 10시
[주문/결제 페이지 URL] /order.html (자동기재)
[구매 완료] 이벤트

 

📍 메시지 설정

Puppy Love Cat은 여러 채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문자와 친구톡 구독자가 많으므로 복합채널을 이용합니다.
상품 구매 유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 이름을 언급해주는 게 좋겠죠? 고객명 개인화를 이용합니다.아래와 같이 메시지 내용을 씁니다.

 

[Puppy Love Cat 쇼핑몰 구매 유도 메시지 내용]
Puppy Love Cat
${고객명}님 ${상품명}이 결제를 기다리고 있어요 ~
품절되기 전에 어서 구매하세요!
결제 단계 불편한 점이 있었다면 언제든지 문의 사항에 남겨주세요.
▶바로가기: tma.tason.com

|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 메시지 설정

📍 목표 설정

전환 유형은 매출로, 추적 기간은 1일로 설정합니다.
이제, 메시지 설정을 모두 완료했습니다.
메시지 설정을 마치면, 캠페인을 활성화합니다.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Puppy Love Cat 쇼핑몰을 이용하는 애견인 박나나 고객 사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박나나는 Puppy Love Cat 쇼핑몰 회원이며, 쇼핑몰 이벤트 알림을 받기 위해 문자 마케팅 알림 수신동의를 했고 친구톡 채널을 추가했습니다. 박나나 고객님은 매월 1일마다 애완강아지 코코를 위해 Puppy Love Cat에서 ‘맛있는 멍멍이 세트 A’를 주문합니다. 평소처럼 쇼핑몰에 상품을 구매하러 쇼핑몰에 접속했으나, 원인 모를 오류로 결제 단계에서 튕겼습니다. 박나나는 상품을 나중에 구매하자는 생각으로 결제를 미뤘습니다. 10분 후 박나나에게 친구톡이 왔습니다.

박나나는 메시지 링크를 눌러 바로 쇼핑몰에 들어가 상품을 결제했습니다. 이번엔 정상적으로 결제를 완료했고, 총 67,000원 상당의 ‘맛있는 멍멍이 세트 A’를 구매했습니다. 더불어 박나나는 친구톡 상담에 오류로 결제 단계가 튕겼다는 메시지도 남겼습니다. 이제,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 전환 목표는 1건이 됐습니다. 캠페인별 집행결과는 TasOn 마케팅자동화 [통계 분석]- [캠페인 리포트]에서 알 수 있습니다.

|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 통계분석 캠페인 리포트

만약 캠페인 설정 이후 박나나 고객이 첫 구매자라면,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 타겟대상은 1명입니다. 메시지 발송 후, 24시간 내 구매가 1건 일어났으므로, 전환은 1건입니다. 총 전환매출 67,000원을 창출했습니다.
*타겟과 전환, 전환매출은 쇼핑몰 규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구매를 유도하는 비장의 방법, [결제 단계 이탈 고객 구매 유도] 캠페인은 어떠셨나요? 이제 쇼핑몰에게 붙잡힌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일만 남았네요. TasOn 마케팅자동화에서 여러 캠페인을 빠르고 쉽게 설정하고, 데이터 분석부터 메시지 발송까지 모두 자동으로 진행하세요!

 

 

👇 캠페인 응용편 6화 보러가기 👇

문의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