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가 고객을 부른다✨

마케팅자동화 리마케팅, 리뷰 작성 유도로 상품평 늘리기

 

마탐생 🔍

마케팅자동화 탐구 생활 캠페인 응용편 7화

 

리뷰가 고객을 부른다✨

온라인 쇼핑을 하다 보면, 어떤 상품을 구매할지 고민될 때가 많습니다. 이때, 다른 고객이 작성한 상품 리뷰를 보면 상품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죠. 리뷰는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이 쓰기에, 상품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설문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7명이 광고보다 상품 리뷰를 더 신뢰한다고 합니다. 또한, 상품 리뷰가 50개 이상일 경우, 쇼핑몰 상품 구매전환율이 최대 4.6%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쇼핑몰 입장에선, 리뷰 수가 많을수록 매출 상승에 도움을 주죠. 하지만 쇼핑몰 대부분은 구매 대비 작성되는 리뷰가 터무니없이 적습니다. 어떻게 해야 구매 후 리뷰 작성으로 유도할 수 있을까요? 고객이 리뷰를 작성하게 만드는 전략,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설정

리뷰 수를 높이기 위해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내 리뷰 작성을 유도하세요. 캠페인 설정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메시지 받을 대상과 발송 시점만 정하면 되죠.

|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정해진 시점에 발송

대상 설정

[조건] 메시지를 받는 대상입니다. 일정 시점에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30일 이내 구매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발송 시점] 조건을 만족한 대상에게 지정한 시간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값은 오전 10시입니다.
[예상규모] 설정한 조건에 맞춰 캠페인을 실행할 경우 메시지를 받을 예상 고객 수입니다

 

📍 캠페인 목표는 뭔가요?

|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목표 사례

캠페인 목표란 목표 달성 여부 조건입니다. [구매 고객 리뷰 유도하기] 캠페인 목표는 전환매출이 아니라 고객 리뷰 작성입니다. TasOn 마케팅자동화는 캠페인 목표로 전환매출과 이벤트 중 하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매 고객 리뷰 유도하기] 캠페인은 고객이 리뷰를 남기기 위해 쇼핑몰 로그인을 한다는 점을 고려해 이벤트-로그인으로 설정합니다. 전환가치는 목표 달성 가치이며 전환매출과 같습니다.

이제 예를 들어봅시다.

위 이미지대로 전환목표를 설정합니다.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1일 후 리뷰 유도 메시지가 날아갑니다. 이제, 고객이 메시지 링크를 타고 쇼핑몰에 로그인하면 전환가치 5,000원이 발생합니다.

 

📍 캠페인 기간은 꼭 설정해야 하나요?

| 캠페인 기간 설정

꼭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정한 기간에만 캠페인을 운영하고 싶다면, 시작일시와 종료일시를 입력하세요.

 

📍 잠깐,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필수 문구를 삽입해야 한다고요?

리뷰 유도 메시지는 광고성 메시지이므로, 꼭 아래 채널별 필수 문구 준수사항을 지켜 메시지를 보내야 합니다.

1. 이메일 : 
제목에 (광고) 문구 표시
구독자가 수신동의 해서 보내는 것임을 알림
수신거부 링크를 메일 하단에 첨부
회사명 등 전송자 정보 표시

2. SMS :
내용에 (광고) 문구 표시 *해당 문구는 TasOn마케팅자동화에서 기본으로 설정합니다.
수신거부번호 표시 *해당 문구는 TasOn마케팅자동화에서 기본으로 설정합니다

3. LMS :
제목 공란에 (광고) 문구와 함께 제목 쓰기
수신거부번호 표시 *해당 문구는 TasOn마케팅자동화에서 기본으로 설정합니다.

4. 친구톡 : 
프로필명 왼쪽에 (광고) 문구 표시합니다. *해당 문구는 TasOn마케팅자동화에서 기본으로 설정합니다.

 

| 응용사례✔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캠페인을 이용해봅시다.

플라워타스온 쇼핑몰은 꽃 배달 쇼핑몰로, 품질 높은 생화만 취급하며 고객이 요구한 시간에 정확하게 상품을 배달해 인기가 많습니다. 어느 날, 플라워타스온을 운영하는 F 씨는 매출이 높은 상품을 분석하기 위해 쇼핑몰에서 가장 잘나가는 Top 5 상품을 뽑았습니다. 상품을 분석하면서, Top 5 상품 모두 리뷰 수가 1,000건이 넘는 것을 알았고, 리뷰 수가 곧 매출과 직결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F는 매출을 높이기 위해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캠페인으로 리뷰 수를 높이려고 합니다.

 

📍 발송 설정

F는 고객이 상품을 받은 시점에 리뷰 유도 메시지를 보내려 합니다. 플라워타스온 상품 배송이 평균 2일 정도 걸린다는 점을 고려해, 구매 후 2일이 지난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캠페인을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하면 좋겠죠?

| 플라워타스온 쇼핑몰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대상 설정
[조건] 2일 전 구매한 고객에게
[발송 시점] 매일 오전 11시에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 메시지 설정

플라워타스온은 친구톡 구독자 1,200명과 문자 구독자 1,600명이 있습니다. 두 채널 모두 구독자가 많다는 걸 고려해 복합채널로 설정했습니다.

|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캠페인 복합채널 설정하기

개인화 기능을 써서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고객이 쉽게 상품 리뷰를 남기러 올 수 있게 메시지 하단에 URL을 첨부했습니다.

|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캠페인 메시지 작성

[메시지 내용]

띵동~♪ 안녕하세요 {EMS_M_NAME}님,
플라워타스온 쇼핑몰 상품은 어떠셨나요?
마음에 드셨다면 다행이네요 🙂
상품 리뷰 이벤트 참가하세요!
▶ 텍스트 리뷰 : 적립금 1,000원 지급
▶ 포토 리뷰 : 적립금 3,000원 지급
▶ 베스트 리뷰 : 적립금 5,000원 지급 (매월 추첨)
상품 리뷰 이벤트 참가하세요!
함께 리뷰 작성하고 적립금 받으러 가요  (  ω ) 
▶ 플라워플라워 쇼핑몰 바로가기 : www.flowertason.com

 

📍 목표 설정

F는 리뷰 1개에 5,000원 상당의 전환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환 유형은 이벤트로, 추적 기간은 1일로 설정합니다. 이벤트-로그인으로 설정한 뒤, 전환가치를 5,000원으로 설정합니다.

|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목표 설정

설정을 완료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새로운 캠페인이 생성됩니다. 캠페인을 활성화하고 상태를 운영 중으로 바꿔야 캠페인이 제대로 실행됩니다.

캠페인 설정이 모두 완료됐습니다! 이제 고객이 리뷰를 쓰는 일만 남았네요. 😎

캠페인을 운영하고 나면, [캠페인 리포트]에서 캠페인 도달률, 전환율 등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플라워타스온 쇼핑몰은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캠페인으로 일주일 만에 총 231명이 로그인했습니다. 전환가치는 1,155,000원이겠네요.

|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캠페인 관리

참,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캠페인으로 리뷰 수를 늘릴 수 있지만, 고객 리뷰 운영도 신경 써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리뷰가 달리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문제가 있다면 문제 해결 댓글을, 상품을 잘 쓰고 있다면 감사 댓글을요! 정성스러운 댓글은 고객의 신뢰와 친근감을 부릅니다.

리뷰가 부정적인 내용이라도, 솔직하게 작성되었고 다른 고객이 불쾌감을 느낄 정도가 아니라면 부정적인 리뷰도 승인하고 답변을 주세요. 지나치게 긍정적인 리뷰만 있는 것보다 어느 정도 비판적인 리뷰가 있는 게 높은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불만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쇼핑몰임을 알릴 수 있고요!

[구매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캠페인, 어떠셨나요? 고객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리뷰와 같은 특별한 ‘장치’가 필요합니다. ‘장치’는 적절한 타이밍에 고객에게 도착하는 이벤트 메시지일 수 있고, 리뷰 수일 수도 있죠. 때로는, 쇼핑몰에 접속하면 보이는 팝업 메시지가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TasOn 마케팅자동화는 이 특별하고 깜찍한 ‘장치’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구매를 이끄는 비장의 무기죠. 최신 장치들을 활용해 고객에게 다가가 구매를 유도하고 싶다면 리마케팅 캠페인부터 온사이트 캠페인까지 갖춘 TasOn 마케팅자동화를 이용하세요. !

 

 

👇 캠페인 응용편 8화 보러가기 👇

문의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