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알림톡’ 마케팅은 어떻게 하나요?

카카오 알림톡 마케팅은 어떻게 하나요? - TasOn에서 알려드립니다

“작성할 수 있는 글자 수를 초과했습니다”

가슴 철렁해지는 순간이다. 고객에게 알려줄 정보는 많은데, 글자 수가 넘어갔다. SMS으로 발송할 수 없다. MMS나 LMS를 이용하면 되지만, 비용이 비싸다. 고객에게 좀 더 다양한 정보를 보내고 싶은데, 정해진 공간 안에서 압축된 단어로 원하는 내용을 보내기란 참 어렵다. 경쟁사는 장문 문자로 턱턱 보내는데, 우린 SMS 발송이 고작이다. 이런 상황이 여러 번 반복된다. 이럴 때, 어떻게 할지 모르겠다면…

카카오 알림톡을 쓰면 된다. 알림톡은 카카오 비즈메시지 서비스다. 주문 및 예약 확인, 결제 내역, 배송 현황 등 정보성 메시지를 카카오톡으로 보낸다. 발송 비용도 문자보다 저렴하다. 카카오톡 인증 마크와 함께 발송하기 때문에 문자보다 신뢰성이 높다. 문자 대비 카카오톡으로 발송했을 때 수신율이 최대 30%까지 오른다.

여기에 고객관계관리솔루션(CRM)이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과 연계하면 매번 문자 내용을 새롭게 넣을 필요 없이 자동으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주문이나 예약 정보, 결제 내역 등 고정된 템플릿 내용을 만들고, 해당 탬플릿 내용 안에 자동으로 해당하는 값을 불러와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과 즉시 날아오는 배송 안내 메시지를 살펴보면, 알림톡으로 보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과 즉시 날아오는 배송 안내 메시지를 살펴보면, 알림톡으로 보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알림톡으로 기대하는 마케팅 효과

인터넷 쇼핑 경험을 떠올려 보자. 상품을 고른 후 결제를 클릭했는데, 상품 정보는 보이지 않고 가격 정보만 뜬다면 어떨까? 내가 제대로 물건을 골랐는지, 내가 선택한 물건 가격을 보여주는 건지 의심이 들기 시작하면서, 선뜻 결제 버튼에 손이 가지 않을 것이다.

알림톡은 긍정적인 구매 경험을 만드는 가장 쉬운 마케팅 수단이다. 고객이 주문한 상품이 무엇인지, 해당 상품 결제 금액은 얼마인지, 해당 상품이 언제쯤 배송될 예정인지를 알려줘 고객이 자신의 주문 정보를 확인한 후 결제할 수 있게 도와준다.

알림톡은 카카오톡 채널 친구 가입 유도 효과도 있다. 알림톡으로 메시지를 보내면 상단 왼쪽에 채널 추가 버튼이 노출된다. 채널 친구 확보를 알림톡 발송이라는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할 수 있다. 알림톡을 이용하면 평균적으로 채널 친구가 15% 늘어난다. 이렇게 확보한 채널 친구로 광고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친구톡을 이용해 리마케팅을 할 수도 있다.

 

| 알림톡을 이용해 보낼 수 있는 메시지 유형
| 알림톡을 이용해 보낼 수 있는 메시지 유형

 

마지막으로 알림톡의 가장 큰 마케팅 장점으로 비용 절감 효과를 꼽을 수 있다. 알림톡은 문자보다 더 많은 내용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보낸다. 1000자에 가까운 메시지를 문자로 보내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알림톡은 주문 및 예약 확인, 결제 내역, 배송 현황 등 정보성 메시지라면 SMS와 LMS 구분 없이 같은 금액으로 발송할 수 있다.

알림톡 마케팅 시작하고 싶다면 ‘TasOn’에서

알림톡은 공식 딜러사를 통해 API 연동 개발을 하거나, 공식 딜러사에서 제공하는 어드민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 직접 계약은 없다.

카카오 비즈메시지는 사업자 회원만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템플릿 검수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사전 준비 시간을 염두에 둬야 한다.

디지털 마케팅 기업 휴머스온은 TasOn으로 문자 대비 최대 25배 저렴하게 알림톡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원 가입 확인부터, 주문 상품에 대한 구매확정 요청, 홈쇼핑 방송 예약 신청 시 일회성 알림, 실시간 포인트 적립 내역, 구매 감사 인사 등 쇼핑몰 관련 다양한 정보성 메시지를 1000자 이내로 자유롭게 보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카카오톡 채널 ID 등록, 본인인증, 템플릿 작성, 카카오 검수가 끝나면, TasOn으로 손쉽게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한 알림톡 가이드는 kakao 고객센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원클릭으로 시작하는 마케팅 자동화

 TasOn과 함께 하세요

👇🏼지금 바로 30일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뉴스레터 구독 신청

TasOn 마케팅자동화 30일 무료체험 시작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