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생존전략 ‘마케팅 자동화’를 아시나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보다 고객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최근 신한카드가 진행한 마케팅이 대표적이죠.

신한카드는 자사 카드 매출 전표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대에 알맞은 메시지를 보내는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출근길 커피숍 구매가 많은 고객 집단에겐, 아침 일찍 근처 커피숍 할인 쿠폰을, 점심 이후 커피숍 구매가 많은 고객 집단에겐 점심 시간에 커피숍 할인 쿠폰을 제공했습니다.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일괄 커피숍 할인 쿠폰을 전송하기보다는 소비 패턴에 맞춰 발송 시간대를 달리했습니다. 쿠폰 사용률은 기대 이상이었죠. 이처럼 데이터를 마케팅에 적절히 잘 사용하면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마케팅 자동화’

문제는 마케팅에 데이터를 활용하는 게 쉽지 않는 데 있습니다. 많은 마케터가 늘 ‘데이터’ 때문에 곤란을 겪죠. 다양한 조건에서 데이터를 뽑고 싶은데, 그럴 때마다 개발자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조건을 설정하고, 설정한 조건대로 데이터 추출을 요청하고, 마케팅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마케팅 자동화는 이 과정을 좀 더 편리하게 하고자 등장한 방법입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캠페인 시나리오 설계부터, 데이터 추출까지 자동으로 척척 해주죠. 미리 설정한 조건에 따라 방문한 소비자를 고객을 전환시킬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방문객 대상 자동으로 회원 가입을 유도하고, 회원가입 고객 대상 쿠폰을 지급해 구매를 유도하는 일련의 과정을 저절로 실행합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도입하면, 큰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마케팅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물론 마케팅 자동화가 만능은 아닙니다. ‘자동화’라는 부분에만 집중해, 일정만 걸어 놓고, 실행하면 자동응답기 수준으로만 마케팅 자동화를 활용하는 식이 됩니다. ARS 자동응답 같은 마케팅 자동화는 고객을 잡기는커녕 떠나보내기 십상이죠.

| 마케팅 자동화는 웹사이트 방문객에게 회원 가입을 유도하고, 회원가입 고객 대상 쿠폰을 지급해 구매를 유도하는 일련의 과정을 저절로 실행한다.
| 마케팅 자동화는 웹사이트 방문객에게 회원 가입을 유도하고, 회원가입 고객 대상 쿠폰을 지급해 구매를 유도하는 일련의 과정을 저절로 실행한다.

‘데이터’로 시작하는 마케팅 자동화

그래서 많은 업체가 ‘데이터’ 중심의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단순히 마케팅 시나리오를 일정에 따라 실행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타깃 고객을 선정해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는 식으로 발전했죠.

개발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아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데이터 기반으로 알아서 만들어진 캠페인을 실행할 것인지만 정하면 됩니다. 이메일, 문자, 알림톡, 친구톡, PUSH 메시지까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자동으로 발송합니다. 개발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아도 데이터를 확인해 마케팅을 할 수 있다면, 좀 더 빨리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겠죠?

수작업으로 개인화 타겟팅을 할 경우 일주일 정도 리소스 투입이 되지만, 개인화 타겟팅 업무를 TasOn 마케팅자동화를 도입한 결과 업무 편의성이 크게 올라갔습니다. 파일럿 테스트 결과 내부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TasOn 마케팅자동화를 이용한 개인화 마케팅으로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계획중입니다

– 하나투어 이커머스 고객전략팀 과장

하나투어, ‘마케팅 자동화’로 예약률 600% UP

마케팅 자동화에 핵심은 ‘자동화’입니다. 데이터 마케팅 시나리오를 기획하고, 여기에 맞춰 워크플로우를 짜는 작업을 해야 한다면, 마케팅 자동화라고 볼 수 없지요.

휴머스온에서 선보인 TasOn 마케팅자동화는 데이터 분석부터 캠페인 설정까지 모두 자동화 했습니다. 스크립트만 설치하면, 쇼핑몰 고객 패턴에 맞춰 자동으로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저절로 고객 관심사 기반의 마케팅 캠페인이 만들어지죠.

예를 들어, 냉장고 상품 페이지를 보는 고객 행동 정보를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냉방가전”, ”에어컨”, “슬림 에어컨”, “홈 멀티”등으로 고객 ID와 함께 고객 행동 데이터로 자동 수집한니다. 수집한 행동 데이터 바탕으로 상품 카테고리, 제품 종류 등 고객 관심사를 파악해 마케팅 타겟을 정합니다. 마케터는 이에 기반해 자동으로 생성된 캠페인을 실행하면 됩니다.

| TasOn 마케팅자동화는 고객행동에 따라 메시지 내용을 다르게 구성해 준다.
| TasOn 마케팅자동화는 고객행동에 따라 메시지 내용을 다르게 구성해 준다.

 

국내 1등 여행사인 하나투어는 TasOn 마케팅자동화를 이용해 상품 조회 > 카드 > 예약 단계에서 이탈하는 고객을 데이터 기반 타겟팅 캠페인을 했습니다. 그 효과는? 총 구매 전환율이 34.8%로 나타났습니다. 예약율은 도입전과 비교해 6배나 높아졌죠. 상황 별 이탈 고객 대상 데이터 기반으로 마케팅 자동화를 실행해 얻어낸 효과입니다.

TasOn 마케팅자동화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데이터 수집, 사용자 행동 분석, 메시지 발송 영역까지 한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조건에 따라 고객에게 중복 메시지가 전송되는 것을 방자하기 위한 메시지 피로도 설정도 기능도 제공합니다.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물건을

왜 안샀는지 궁금하다면!!

TasOn 마케팅자동화를 시작할 때

문의하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