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 행동을 감지해 구매 유도하기

새로운 쇼핑몰을 구경하고 있는 당신, 상품을 좀 둘러보더니 슬슬 보고 있던 브라우저를 닫으려고 합니다. 근데 잠깐! 나가려는 순간, ‘마지막으로 떠나시기 전에.,. 지금 50% 할인하는 상품 한 번만 더 보고 가는 건 어떠세요?’라는 내용과 함께 특가세일 상품을 알려주는 메시지가 뜹니다. 배너 이미지를 클릭하니 특가 할인 상품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결국, 마음에 든 상품을 구매해버리죠.

온사이트 캠페인을 활용한 쇼핑몰의 모습은 어떨까요? 방문객은 쇼핑몰 사이트에서 ‘신규가입 시 증정 혜택’ 내용이나, ‘프로모션’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마케터는 온사이트 캠페인을 활용해 특정 타겟이 원하는 페이지에 도착했을 때 회원가입이나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팝업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떠나는 고객도 다시 살펴보자

TasOn 마케팅자동화 [고객 이탈 방지] 온사이트 캠페인은 고객 행동 중 ‘이탈’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고객이 특정 쇼핑몰 페이지에서 뒤로가기나 브라우저 종료하려고 할 때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또한, 메시지를 노출할 화면과 팝업 메시지 위치를 지정하고, 원하는 내용과 이미지를 직접 작성할 수 있어 여러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 이탈 방지 캠페인은 어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유기농 스킨&바디케어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는 TasOn 마케팅자동화에서 기본으로 제안하는 이미지와 문구를 이용해 캠페인을 설정했습니다. 쇼핑몰 브라우저를 종료하려는 고객에게 ‘구매할 날이 지금밖에 없다’는 내용과 함께 ‘적립금 추가 혜택’ 내용을 전달해, 쇼핑몰 방문자가 고민하던 상품을 한 번 더 생각하게 했죠. 캠페인 문구와 디자인 제작이 어렵다고 고민하지 마세요. 같은 문구와 디자인을 가지고 식품 아울렛 메가마트몰은 실제 진행하고 있는 ‘메가블랙데이 할인 이벤트’로 내용 문구를 변경해 캠페인을 실행했습니다.

이렇게, TasOn 마케팅자동화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을 살짝만 변형해도 충분히 고객 관심을 유도하는 [고객 이탈 방지] 온사이트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닥터 브로너스와 메가마트몰이 TasOn 마케팅자동화 [고객 이탈 방지] 온사이트 캠페인 활용 예시
| 닥터 브로너스와 메가마트몰이 TasOn 마케팅자동화 [고객 이탈 방지] 온사이트 캠페인 활용 예시

원단 전문 기업 도우패브릭처럼 기본 이미지와 내용을 새롭게 바꿔 온사이트 캠페인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재고 소진 시까지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자세하게 써, 고객이 이벤트 내용에 관심을 가지게 했습니다.

도우패브릭 온사이트 캠페인 사례
| 도우패브릭 온사이트 캠페인 사례

고객 이탈방지 캠페인 사용 TIP

🚩 캠페인 주요 메시지 문구 예시 

[이탈감지 구매 전환 유도] 캠페인 주요 메시지 문구를 함께 볼까요?

 [고객 이탈 방지] 온사이트 캠페인 활용 예시
| [고객 이탈 방지] 온사이트 캠페인 활용 예시

식재료를 판매하는 차차마트는 11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일 오후 세 시부터 네 시까지, 한 시간 동안만 특가 상품을 판매하는 이벤트죠. 공지사항에 이벤트 내용을 이미 작성했지만, 혹시나 해당 이벤트를 지나쳤거나 잊은 고객을 위해 이탈 전에 한 번 더 상기시켜줍니다.

펫푸드 쇼핑몰은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프로모션을 11월부터 미리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최대 50% 할인이 모두 회원전용 혜택이라는 점을 어필해, 비회원에게는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회원에게는 상품 구매를 유도했습니다.

메시지 작성하기 어렵지 않죠? [고객 이탈 방지] 캠페인 문구를 작성할 때는 강조하고 싶은 이벤트나, 고객에게 제공하고 싶은 할인 혜택 등 쇼핑몰 방문자에게 한 번 더 알려주고 싶은 내용을 떠올리세요. 다양한 방법으로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arrow_forward: 더 자세한 온사이트 캠페인 설정이 궁금하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주의사항!

만약 온사이트 캠페인을 여러 개 활성화한다면, 다른 캠페인과 [고객 이탈 방지] 캠페인이 같은 자리에 함께 노출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예를 들어, [신규가입 혜택으로 회원가입 유도] 캠페인을 별다른 조건을 설정하지 않고, 노출위치를 메인페이지 좌측 상단 노출로 설정했다고 가정합니다. [고객 이탈 방지]도 메인페이지 좌측 상단 노출로 설정했다고 가정합니다.

이 경우, 고객이 쇼핑몰 메인페이지를 방문할 때 [신규가입 혜택으로 회원가입 유도] 캠페인이 노출됩니다. 이후, 페이지를 닫으려고 하면 기존 캠페인 위에 [고객 이탈 방지] 캠페인이 노출됩니다. 같은 자리에 온사이트 캠페인이 동시에 노출되는 경우를 피하기 위해, 캠페인을 설정할 때 꼭 팝업 노출위치를 고려해서 설정하세요.

 

| 이탈 감지 전 온사이트 캠페인 [신규혜택으로 회원가입 유도]                                                     | 이탈 감지 후 온사이트 캠페인 [고객 이탈 방지] 캠페인

|[고객 이탈 방지] 캠페인 구동 예시

참, [고객 이탈 방지] 캠페인은 프리퀀시 캡핑을 설정할 때, 자동으로 0순위가 되므로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리퀀시 캡핑이 궁금하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CHACHA 쇼핑몰[고객 이탈 방지] 캠페인을 설정해보겠습니다. 방문객이 BEST 상품을 쉽게 유입되도록 클릭 버튼을 만듭니다. 브랜드 로고가 검은색이니 버튼색도 통일하는 게 좋겠죠? 버튼에 BEST 상품페이지 랜딩을 걸고 좌측상단에 노출되도록 설정합니다.

이제, 쇼핑몰 상품 페이지에서 뒤로가기를 누르려 하거나 브라우저를 종료하려고 시도하면, 자동으로 좌측 상단에 팝업 메시지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객 이탈행동을 스스로 감지하고 자동으로 이벤트 내용과 상품을 추천하는 [고객 이탈방지] 캠페인으로 떠나는 고객도 손쉽게 붙잡아 보세요.

 

 

TasOn 마케팅자동화

TasOn 마케팅자동화 30일 무료체험 시작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